I. 들어가며
1997년 위기의 와중 싱가포르 리콴유가 갈파한 바와 같이,
“거의 모든 경제적 위기에 있어서 그 근본적인 원인은 경제적인 것이 아니라 정치적” 인 것이었다. 따라서 미래의 지속적 발전을 위하여 경제적 위기와 회복의 역동적 전개과정이 초래하는 정치적 변화와 그 사이에서의 정치
위기의식을 느낀다. 경제적 위기와 함께 윤리적 위기를 느낀다. 물질적 위기와 더불어 정신적 위기를 실감한다. 그런데 물질적, 경제적 위기의 본질은 정신적, 윤리적인 위기에 있음을 직시해야 한다. 오늘의 우리 사회는 실용주의 내지 주지적 가치관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이는 위정자들에 의해 더
베를린 봉쇄
전후 유럽에서 발생했던 가장 심각했던 동 ․ 서 대결은 1948부터 1949년까지의 기간 동안 베를린에서 발생했었다. 비록 베를린 위기가 그 심각성 정도에서는 쿠바미사일 위기만 못했지만 전후의 동 ․ 서관계에 미친 영향은 심대하였다. 1948부터 1949년까지의 베를린 봉쇄는 동 ․
정치적이고도 공적인 영역에 해당되는 것이다. 과거사 문제는 일본 스스로에게뿐 아니라 주변국들과의 관계, 인도주의 국제원칙과 관련해서도 아직도 깊은 상처와 함께 이어지고 있는 `살아있는 역사' 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를 외면하는 고이즈미 총리의 태도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우리로서
Ⅱ. 본론: 각국의 대응
1부: ASEAN 의 각 국의 대처와 공동대응
1. 처음 바트화가 폭락했을 때, ASEAN의 중앙은행들이 태국에 대규모 자금지원.
97년 7월 다시 바트화가 폭락하고 금융위기가 태국과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필리핀 등
동남아 전역에 확산되자 아세안의 중앙은행들도 더
발전과 위기의 정치경제학 : 한국의 ‘IMF 위기’와 ‘동아시아 모델’
불과 몇 년 전 해방 50주년을 맞아, 지난 50년 간의 한국 현대사를 ‘위대한 업적’으로 찬양했지만, 이제 우리는 ‘건국 50주년’을 국가 부도를 걱정하며 외자 유치에 혈안이 된 채 외국자본의 비위 맞추기로 맞이하고 있다. IMF의
정치적 성격을 지닌 시위로 발전할 가능성을 예견케 하였다. 4월 18일 새벽부터 시작된 북경대 학생들의 천안문 시위가 시민들의 참여로 5만 여명의 시위로 발전되었다.
호요방의 사망 이후 전개된 일련의 시위에 대한 중국공산당의 공식입장은 4월 26일 인민일보 사설을 통해서 표현되었다. 공산당 지
정치적 대표체제
민주화 이후 한국 사회가 오히려 퇴보하게 된 원인은 매우 협애한 이념적 대표체제에서 보수독점의 정치구조가 지속되고 있다는 점이다. 그 결과 ‘노동 없는 민주주의’가 지속되고, 사회공동체 문제는 외면한 채 정치는 상층 계급의 일상사가 된다. 이러한 체제에서 정당들은 간
Ⅱ. 공론장이란 무엇인가
ⅰ) 공론장의 개념
공론장이란 국가와 시민사회를 매개하는, 공론과 여론이 형성되는 공간이다. 무엇이 그 사회에 있어서 공적인 것인가에 대한 합의를 창출하고 그러한 합의를 실현해 가는 과정에서 시민이 주체가 되는 공론장 이론은 ‘정치적인 것’, 또는 ‘공적인